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인기절정 '소녀전선' VS '데차' 인기 분석

[ 등록일시 : 2017-07-31 11:16:23 ]

'소녀전선'의 인기가 심상치 않은 수준을 넘어, '구글 매출 3'라는 역대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흥행의 이유 중 하나가 '미소녀 모에 일러스트'라는 점에서확산성 밀리언아서' '데스티니차일드'의 계보를 잇는 작품이라는 견해도 있다.

 

두 작품 모두 유저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멋진 일러스트로 한동안 스토어 상위권을 휩쓸었던 타이틀이다. 특히데스티니차일드 18세 이용가라는 핸디캡을 딛고 2016년 출시된 타이틀 중 두 번째로 구글플레이와 애플 스토어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과연 두 타이틀은 얼마나 닮아 있을까? 어플 분석 사이트인 앱에이프2.0을 활용, ‘데스니티차일드의 자료를 토대로 '소녀전선'의 인기가 얼마나 이어질지 짚어보았다.

 







데스티니차일드와 소녀전선 DAU 비교

 

우선 출시 이후 26일간의 DAU데스티니차일드소녀전선에 비해서 약 3배 가까이 높았다. ‘데스티니차일드 26일 평균 DAU 50만이다. DAU 200만대를 넘긴 출시 첫날의 '리니지'급은 아니지만, DAU 1/4 정도로 빠져버린 현재의 '리니지M'과 비교할만한 훌륭한 성적이다.

 

둘 다 모에 여성 캐릭터를 특징으로 내세운 게임인 만큼, 사용자 층은 겹칠까 하는 의문이 남는다. ‘소녀전선이 수면 위로 등장한 7 1일 이후 그래프를 보면 '데스티니차일드'는 유저가 많이 빠진 반면, '소녀전선'은 유저가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데스티니차일드의 유저가소녀전선으로 이동했을 것이라는 추측은 가능하지만 확실치는 않다.

 

데스티니차일드 유저들이 소녀전선으로 이동?

 

성별, 연령대별 비율을 보면 좀 더 명확해진다. ‘데스티니차일드의 남녀비율은 84: 16%으로 남성이 압도적이고, ‘소녀전선 88:12로 남성 비율이 조금 더 높다. 연령대별 비율에서도 별반 차이는 없지만, 굳이 차이를 들자면소녀전선 10대 비율이 조금 더 많다는 점, 40대도 플레이를 하는 사람이 있다는 점 정도다. 이 정도면 확실히 성별, 연령층이 겹친다 해도 무리가 없는 상황이다.

 

데스티니차일드와 소녀전선의 성별, 연령대별 비율

 

 

그렇다면소녀전선이 얼마나 현 상황을 유지할 수 있을까? ‘리니지M’리니지2레볼루션이라는 큰 벽을 만나서 그렇지, 이들이 없었다면 충분히 1위도 가능했을 상황이다.

 

출시 이후 약 27일간의 데이터를 살펴보면데스티니차일드는 가파르게 상승하여 줄곧 구글 매출 1위를 지켰고, ‘소녀전선은 느리지만 꾸준하게 상승하여 전체 3위를 기록 중이다. '데스티니차일드가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한 것은 출시 한 달 뒤부터다. 1위를 지속하던데스티니차일드는 한 달 뒤부터 급격하게 흔들렸고, 오르락내리락 시소를 타다가 현재는 전체 매출 24위에 안착한 상태다.

 

데스티니차일드의 구글 매출 순위 곡선

 

‘소녀전선’은 허들을 두지 않은 낮은 진입 장벽을 무기 삼아 유저들의 참여를 최대한 높였고, 가혹한 과금 요구 없이모두에게 평등한 게임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면서 함대 콜렉션 게임의 흐름을 타고 분야 최고의 게임으로 자리 잡았다. '꿀렁꿀렁' 일러스트가 예술이었던 '데스티니차일드'와는 차이가 있다. 이 차이가 얼마나데스티니차일드와 다른 양상을 만들어낼 지가 관전 포인트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35877P
총 덧글수 ( 0개 )

배틀그라운드 for 카카오? 카카오 계약 소식에 유저들 난색

핫뉴스 | 1일 전 | 유정현기자 | 62

지난 14일 카카오게임즈가 블루홀과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의 한국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하며 유저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이번 계약..

2017년 상반기 게임사 매출 탑15 '넥슨 빨간불'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14

2017년 상반기, 게임사들의 매출 탑15의 윤곽이 가려졌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1위 넥슨의 입지가 크게 흔들리기 시작했다는 것이다.넥슨은 2014년 기준 2위인 엔씨소프트보다 두 배나 ..

노맨즈스카이 회심의 업데이트, ‘희대의 사기’ 오명 씻나

핫뉴스 | 3일 전 | 유정현기자 | 125

2016년 최고의 기대작이자 최악의 게임으로 꼽힌 ‘노맨즈스카이’가 최근 1.3 업데이트를 진행해 유저들 사이에서 다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지난 8월 9일 출시된 헬로게..

넥슨, 2분기 영업익 '반토막' '어닝쇼크'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20

넥슨이 10일 2017년 2분기 연결실적을 발표했다. 매출 4,778억 원에 영업이익 1653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2% 증가했지만 전기 대비 59%나 줄어든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순이익도..

마블엔드타임아레나, '신규 콘텐츠'와 '개편'으로 활력 예고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53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가 6월 21일 출시한 신작 MOBA게임 '마블엔드타임아레나'에 신규콘텐츠와 개편으로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스마일게이트는 9일 경기도 판교 스마일게이트 ..


빛 좋은 개살구 '음양사', 中에 돈 퍼주기 이제 '그만'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207

하반기 최고의 타이틀로 꼽히던 '음양사'가 출시됐다. 출시 이후 구글 매출 40위권에 머물렀던 ‘음양사’는 하루만에 16위, 다시 며칠 사이에 6위까지 오르며 승승장구 중이다. 구글스토..

'아들딸아, 네가 하고 싶은 것을 하렴'

핫뉴스 | 2017-08-08 | 이재덕 기자 | 153

넥슨 정상원 부대표 겸 NYPC 조직위원장청소년 코딩대회 토크 콘서트서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삶' 요구​커서 무엇이 될지, 내가 가고 있는 이 길이 옳은 길인지, 모든 것이 궁금하고 헷..

스팀 누적 이용자 1.2억 명, DAU 3,300만 명

핫뉴스 | 2017-08-07 | 이재덕 기자 | 178

밸브가 3일 시애틀에서 개최된 이벤트 ‘캐주얼 커넥트 게임 컨퍼런스’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실시, 스팀의 성장에 대한 새로운 통계를 공개했다. 밸브의 사업 개발 및 마케팅 업무를 맡고 ..

배틀그라운드 동접 50만 돌파··· 스팀 1위 노린다

핫뉴스 | 2017-08-05 | 유정현기자 | 284

블루홀의 배틀로얄 게임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가 돌풍의 주역을 넘어 전 세계 유통 채널 1인자 게임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지난 3월 24일 출시 후 약 4주 만..

[인터뷰] ‘타이탄폴온라인’ 황선영 본부장

핫뉴스 | 2017-08-03 | 이재덕 기자 | 199

넥슨지티 황선영 개발 본부장 그동안 베일에 싸였던 ‘타이탄폴온라인’의 핵심 요소와 개발 방향이 공개됐다. ‘트리플A급 타이틀’, ‘전설급 타이틀’로 불리는 ’타이탄폴‘의 온라..


'던파’스타일 열강, '열혈강호M' 미리보기

핫뉴스 | 2017-08-01 | 이재덕 기자 | 287

엠게임이 아닌 넥슨을 통해 '열혈강호' 모바일게임 신작이 선보인다. 소규모 개발사 KRG소프트가 전극진 양재현과 계약을 맺고 게임 개발을 시작한 이후 근 20년 만이다. 게임의 개발을 ..

인기절정 '소녀전선' VS '데차' 인기 분석

핫뉴스 | 2017-07-31 | 이재덕 기자 | 968

'소녀전선'의 인기가 심상치 않은 수준을 넘어, '구글 매출 3위'라는 역대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흥행의 이유 중 하나가 '미소녀 모에 일러스트'라는 점에서 ‘확산성 밀리언..

'다크어벤저3', '리니지'급 ‘깜냥’ 안돼

핫뉴스 | 2017-07-27 | 이재덕 기자 | 520

'다크어벤저3'가 출시됐다. '음양사'와 더불어 하반기 최고의 기대작으로 꼽히는 타이틀이다. 게임빌에서 1/2편이 출시됐지만 3편은 '넥슨'의 손에서 다시 태어났다. 넥슨이 이 타이틀에..

'크런치모드' 여전, 대형 게임기업 8곳 적발

핫뉴스 | 2017-07-27 | 이재덕 기자 | 340

'구로의 등대'에 이어 '판교의 등대'도 여전히 장시간 노동과 임금체불이 심한 것으로 드러났다. 고용노동부가 27일 발표한 ‘3월부터 6월까지의 IT서비스업체 83개소에 대해 실시한 ..

소녀전선 '춘전이' 신드롬, 미연시게임까지 등장

핫뉴스 | 2017-07-26 | 이재덕 기자 | 566

구글스토어 매출 3위를 굳건히 유지하며 국내 '모바일게임 패러다임 변화'의 주인공으로 꼽히는 '소녀전선'에서, 가장 인기 있는 캐릭터 중의 하나인 '스프링필드'가 미연시(미소녀연애..


소녀전선 표절 논란 '후끈'..."중국이 '중국'했네" 반응도

핫뉴스 | 2017-07-25 | 이재덕 기자 | 590

'파이브세븐'이라는 이름마저 동일국내 개발사와 유저들에게 ‘패러다임을 바꾼 대단한 게임’으로 평가받는 '소녀전선'이 표절논란에 휩싸였다.25일 한 커뮤니티의 소녀전선 갤러리에는 ..

‘리니지M’, 작업장 월 4,500만원 수익

핫뉴스 | 2017-07-25 | 이재덕 기자 | 653

BJ 판파니 영상 갈무리 '리니지M'의 작업장이 활개치고 있다. 온라인게임 '리니지'에서 큰 재미를 봤던 작업장들이 모바일게임 '리니지M'으로 그대로 옮겨와 국내 게임 업계의 생태계를 ..

러시아산 17금 생존게임 '라스트데이 온어스' 글로벌 1위

핫뉴스 | 2017-07-24 | 이재덕 기자 | 709

'듀랑고'가 국산 생존게임의 대명사처럼 유명해졌지만 아직 출시일자가 요원한 가운데, 러시아산 17금 생존게임 '라스트데이 온어스(Last Day on Earth: Survival)‘가 글로벌 애플 스토..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