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1년 이상 버티는, ‘체력왕’ 모바일게임의 비결 분석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 등록일시 : 2017-06-12 12:07:29 ] http://ver.kr/ut6Ttt

하나의 게임으로 1년 이상 꾸준한 매출 순위를 지킨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한 달에만 수백, 수천 개씩 쏟아지는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는, 강한 체력의 모바일게임의 비결을 어플 전문 분석 사이트인 앱에이프(https://appa.pe/ko/ ) 자료를 이용하여 게임와이가 분석했다.

 

모바일게임의 라이프사이클은 PC온라인, 콘솔게임에 비해 훨씬 짧은 편이다. 2~3달 이후 내리막길을 달리는 PC게임과 달리, 출시 이후 몇 주 만에 하향 곡선을 그리고, 한 달 안에 성패가 결정되는 것이 모바일게임의 세계다.

 

지난 4월 게임와이가 조사한 신규 스마트폰게임은 33종이다. 4월에는 '요괴', '태양', '유희왕 듀얼링크스', 스페셜포스', '라그나로크R', '반지', '펜타스톰', '노블레스' 등 굵직굵직한 대작들이 많이 출시됐다.

 





2017 4월 출시 게임 구글 매출 순위

 

 

출시되자 마자 국내 모바일게임 최초로 넷마블게임즈가 구글 매출 1,2,3,4위를 싹쓸이하게 만들었던 '요괴'는 한달 후 43위로 떨어졌고, 8위였던 라그나로크R 67위로 떨어졌다. 그렇게 종합 결과를 내 본 결과 가장 체력이 좋았던 게임은 캣츠(CATS)였고, 게임빌의퍼펙트이닝반지’, ‘펜타스톰’, ‘노블레스등이 뒤를 이었다. 그 중 '반지' '요괴'를 뒤집고 가장 높은 순위인 6위를 기록 중이다.

 

시간이 갈수록 순위가 오른다는 것은 게임성이 있다거나 유의미한 성과가 나왔거나, 나오게 하기 위해 마케팅 비용을 계속 쏟아 붓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젭토랩의 캣츠는 워낙 글로벌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해외 게임 중의 하나여서 천천히 순위가 올라왔다 하더라도 '반지' '퍼펙트이닝', '브라운더스트'는 어떤 케이스에 해당할까?

 

4월 출시 게임 중 가장 높은 매출순위를 기록한 '반지'와 해외 게임 중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한 '캣츠'의 비교를 보자.

 

우선 '반지' 공식카페에는 약 4.7만 명의 유저가 모였고, 출시 이후 약 60개의 공지와 60개 이상의 이벤트 게시물이 등록됐다. 전형적인 양산형 게임이지만 회사가 유저들을 위해 많은 공을 들였다는 점은 인정할 만 하다. 한편, ‘반지의 이용 빈도별 사용자수를 확인하면 TV와 지하철 등에 엄청난 양의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부었기 때문에 비활성유저가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페이지 분량의 반지카페의 이벤트 게시물

 

 

 

 


 

반지캣츠의 비활성화 유저 비율 차이

 

 

반대로 캣츠는 국내에서 별다른 마케팅을 하지 않았고, 글로벌 마켓에서 게임성을 인정을 받은 케이스다. 비활성유저가 거의 없이 시작했다는 것이 이를 반증하고, 한 달만에 전체 게임 유저가반지 2배에 해당하는 65만 명의 유저를 확보 중이다

 

그렇다면 '앵그리버드'라는 훌륭한 IP를 가지고도 매출 순위에 들지 못한 '앵그리버드: 아일랜드'의 그래프는 어떤 모습일까? ‘앵그리버드: 아일랜드는 IP’ 파워 때문에 출시 당시, 수만 여명의 유저가 관심을 보였으나 한 달 만에 비활성 유저도 늘고, 미들, 라이트 유저 모두 줄면서 실제 활성 유저는 1만 명도 채 안 된다

 




헤비유저가 적은 앵그리버드: 아일랜드

 

1달을 버티기가 이렇게 힘들 진데, 1년은 어떻게 버틸까? 현재 구글스토어에서 매출 50위권 내에 드는 타이틀 중 1년이 지난 작품은 18개다. 36% 1년이 지나도록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체력왕이라는 얘기인데, 그 비결이 무엇인지 살폈다.

 

우선 1주년을 것 넘긴 반다이남코의 '원피스트레저크루저' '히트'에 눌렸다가 다시 기를 피고 20위권에 안착한레이븐’, 프렌즈팝과 팝콘의 강력한 태클에도 의연히 50위를 유지한 '캔디크러시소다'의 경우를 살폈다.

 

‘원피스트레저크루즈’는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서비스 1주년을 기념하여 한정 뽑기 이벤트인 스고패스 이벤트를 실시, 잠깐이지만 리니지2 레볼루션을 앞지르는 광폭 상승의 효과를 보기도 했다. 이 이벤트를 할 때마다 탑10 안에 드는 걸 보면 강력한 IP는 물론, 높은 게임성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원피스트레저크루저와 레이븐의 헤비유저 비율

 

‘레이븐’은 지난 11월 이후 상당한 폭으로 유저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리니지2레볼루션이 출시된 시점이다. 하지만 헤비 유저를 의미하는 붉은색 유저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 인기순위는 300등 대지만 매출 순위가 높은 이유를 짐작할 만한 부분이다.

 

‘캔디크러시소다사가’는 5월 들어 헤비유저가 확실히 줄었다. 또 프렌즈팝, 팝콘 형제에게 밀리고 있고, 비활성 유저도 라이트 유저를 훨씬 넘어선 상황지만 여전히 50위의 매출을 유지하는 요인은 월간 실행일수가 20일 이상인 헤비유저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헤비유저 비율이 50%를 넘어가는 Fate의 이용빈도별 사용자 비율

 

 

한 가지 특이한 것은 같은 3매치 퍼즐임에도 킹사의 작품들과 프렌즈팝, 팝콘 및 애니팡2 유저가 서로 겹치지 않는다는 점이다. 캔디크러시소다의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캔디크러시젤리', '캔디크러시사가', '팜히어로사가', '블라썸블라스트사가', 버블위치사가가3' 등 킹사의 타이틀이 탑5를 기록했고, 프랜즈팝콘의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모두의퍼즐펫', 프렌즈런', '프렌즈팝' 프렌즈관련 앱이 주를 이루었다. 이용자층이 다르다는 얘기다.

 





캔디크러시소다사의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캔디크러시소다사가와 프렌즈런의 헤비유저 차이

 

 

마지막으로 예로 든 '프렌즈런'은 체력이 빨리 방전되어 버린, 좋지 않은 케이스다. 1년 전 110만이라는 국내 최고의 사전등록자수를 기록했고, 출시 당시 매출 8위까지 오르며 장밋빛 미래가 점쳐졌지만 그 인기는 오래 가지 못했다. 현재는 구글 매출 80위와 160위를 오르내리며 시소를 타고 있다. 러닝게임의 한계를 뛰어넘지 못해 많은 파워 유저를 확보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여성유저가 많은 프렌즈팝콘의 헤비유저가 7.6%인 반면, 프렌즈런은 헤비유저가 단 1.6%에 불과한 사실이 이를 잘 증명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을 종합하자면, 1년 이상 유지되는 강한 체력의 모바일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3가지로 요약된다. 꾸준한 업데이트와 이벤트, 그리고 과금을 책임지는 핵심 유저인 헤비유저의 확보를 위한 게임 장르의 선택, 다른 게임과 구별되는 독창성이 게임의 체력을 결정한다 하겠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1

   29  
  이재덕 기자
  35717P
총 덧글수 ( 1개 )
   1  
  태티서
  4P
2017-06-12 13:50:12 [추천]

근육이 많다고 다 체력이 좋은 건 아니지.... 


소녀전선 표절 논란 '후끈'..."중국이 '중국'했네" 반응도

핫뉴스 | 6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37

'파이브세븐'이라는 이름마저 동일국내 개발사와 유저들에게 ‘패러다임을 바꾼 대단한 게임’으로 평가받는 '소녀전선'이 표절논란에 휩싸였다.25일 한 커뮤니티의 소녀전선 갤러리에는 ..

‘리니지M’, 작업장 월 4,500만원 수익

핫뉴스 | 12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91

BJ 판파니 영상 갈무리 '리니지M'의 작업장이 활개치고 있다. 온라인게임 '리니지'에서 큰 재미를 봤던 작업장들이 모바일게임 '리니지M'으로 그대로 옮겨와 국내 게임 업계의 생태계를 ..

러시아산 17금 생존게임 '라스트데이 온어스' 글로벌 1위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75

'듀랑고'가 국산 생존게임의 대명사처럼 유명해졌지만 아직 출시일자가 요원한 가운데, 러시아산 17금 생존게임 '라스트데이 온어스(Last Day on Earth: Survival)‘가 글로벌 애플 스토..

리니지M '피해 복구' 이슈, '되나 안되나?'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207

각종 문제가 터지기 시작한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이번에는 '계정 도용'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리니지의 '계정 도용이나 해킹'은 온라인게임 시절부터 꾸준히 이어져 온 문제로, ..

'뻥뻥' 터지는 ‘리니지M’ 사건사고, 19년 전 악몽 부활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285

‘리니지M’의 사건사고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아인하사드의 축복 잠수함 패치' 의혹부터 '이벤트 상품 교체 논란', 8억 원대 '게임머니 사기'까지,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았던 19년 전 ..


"WCG와 경쟁 관계 아냐" 아이덴티티, e스포츠 WEGL 출사표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257

'WEGL 그랜드파이널 대회 무기한 연기'라는 흑역사를 남긴 e스포츠 전문가 전명수 부 사장의 새로운 도전이 시작된다. 아이덴티티엔터테인먼트(이하 아이덴티티)가 19일 서울 강남 넥슨..

그녀가 ‘드라마 퀴즈게임’에 빠지는 이유

핫뉴스 | 2017-07-17 | 이재덕 기자 | 231

대만의 한 게임사가 만든 퀴즈게임 '한국드라마를 추측'이라는 게임이 한국 애플스토어 10위권에 들며, 드라마 주 시청자들인 여성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확산중이다. '한국드라..

국산 게임 위기론, “리니지 말곤 히트게임 없어”

핫뉴스 | 2017-07-17 | 유정현기자 | 275

최근 신작 국산 게임이 매출 순위 상위권에 진입하는 사례가 줄어들고 있는 반면, 외산 게임들은 흥행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어 국산 모바일 게임 시장에 위기론이 대두되고 있..

아쉬운 이별, '게임 서비스 종료'

핫뉴스 | 2017-07-14 | 이재덕 기자 | 799

게임의 출시와 관련된 소식은 흔히 만나볼 수 있지만 서비스 종료에 대한 소식을 얻는 것은 공식 홈페이지나 카페가 아니라면 쉽게 접하기 힘들다. 출시 전에는 사전등록이나 CBT, 보도..

텐센트 투자게임 '나이츠폴' 첫날 '삐걱'

핫뉴스 | 2017-07-13 | 이재덕 기자 | 495

기대작이었던 모바일게임 '나이츠폴'이 출시 첫날 앱스토어 결재가 진행되지 않는 이슈가 발생, 텐센트가 100억 원을 투자한 카본아이드의 자존심을 확 구겼다. 카본아이드는 13일 오전 ..


'리니지M VS 레볼루션' 신기록 경쟁 분석

핫뉴스 | 2017-07-12 | 이재덕 기자 | 675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과 넷마블게임즈의 '리니지2 레볼루션(이하 레볼루션)'의 신기록 전쟁이 뜨겁다. 작년 12월 ‘리니지 레드나이츠’가 출시되어 1위를 차지하던 무렵, ‘레볼루션’이 ..

'리니지' 때문에 매출 반토막, 중하위권 '울상'

핫뉴스 | 2017-07-10 | 이재덕 기자 | 506

구글 게임매출 순위가 요동치고 있다. ‘리니지M’의 18세 이용가 버전이 새롭게 출시되면서 리니지M(12), 리니지M(18)이 구글플레이스토어 게임 매출 1, 2위를 석권했고, ‘리니지2 레볼루..

거래소 추가 ‘리니지M’, 두 버전 나란히 1, 2위 달성

핫뉴스 | 2017-07-10 | 유정현기자 | 394

지난 5일 출시된 ‘리니지M’ 청불 버전이 출시 4일 만에 매출 순위 2위에 오르며, 기존 버전인 ‘리니지M(12)’와 나란히 1위, 2위를 차지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지난 5일 ..

NHN엔터 '앵그리버드아일랜드' 서비스 종료, 개발능력 '의심'

핫뉴스 | 2017-07-07 | 이재덕 기자 | 547

NHN엔터테인먼트의 개발 자회사 NHN스튜디오629가 개발한 '앵그리버드 아일랜드'가 27일 서비스가 종료된다. 지난 4월 오픈했으니, 채 3개월도 되지 않아 두 손을 들었다. 6월 ..

■ 2017년 6월 스마트폰게임 순위, '리니지M'

핫뉴스 | 2017-07-06 | 이재덕 기자 | 463

6월은 리지지M의 달이었다. 리니지2레볼루션이 이룬 지존의 자리를 리니지M이 꽤차고 앉았다. 7월 들어 DAU가 낮아지는가 싶더니 다시 거래소가 들어간 18금 버전이 출시되면서 다시 반..


"내 캐릭 돌리도" 18금 리니지M 계정 복구 방법

핫뉴스 | 2017-07-06 | 이재덕 기자 | 1877

거래소가 탑재된 18금 리니지M이 5일 게임물관리위원회로부터 '청소년이용불가' 등급을 받고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출시된 가운데, 계정 연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유저들의 항의가 빗..

中유저를 확보하는 방법은 이것, 모비스타 'EDGE 서울' 개최

핫뉴스 | 2017-07-05 | 이재덕 기자 | 455

아시아 모바일 애드테크 기업 '모비스타'가 5일 서울 청담동 펜타리움에서 '중국 유저를 확보하는 방법'라는 주제로 '모비스타 EDGE 서울' 행사를 개최했다. 모비스타는 2015..

리니지M '18금' 버전 오늘 확정, 반등 관심

핫뉴스 | 2017-07-05 | 이재덕 기자 | 476

거래소 기능 때문에 깊은 고민에 빠졌던 엔씨소프트와 넷마블게임즈가 넥스트플로어의 ‘데스티니차일드’가 그랬던 것처럼, '18금'과 '15금'으로 거래소가 있는 버전과 없는 버전의 2개의..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